몇 주 전부터 경동나비엔 보일러에 E110 에러가 발생하였습니다.
작년 여름 아주 더울 때 이런 적이 한번 있었는데, 그때는 실내온도조절기를 껐다 다시 켜니 에러가 없어졌어요.
그런데 이번에는 껐다 다시 켜도 계속해서 E110 에러가 발생을 하더라고요.
그래서 이번에도 일시적이겠거니 하고 에러 코드가 뜨면 실내온도조절기만 계속 껐다 켰어요.
그런데 이번에는 몇주째 에러 코드가 뜨더라고요.
안 되겠다 싶어 경동나비엔 사이트에 들어가 보니 E110 에러 코드에 대한 증상과 해결방법(조치방법)이 나와 있었어요.
방법 중 보일러의 전기코드를 뽑았다 재연결하는 게 있었는데, 이렇게 했더니 지금은 에러코드가 뜨지 않네요.
숫자10 또는 E110 오류가 표시되는 원인
연통 급/배기 상태에 이상이 생긴 경우로 예상 원인은 아래 3가지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 연통 막힘 및 찌그러짐 등 폐쇄 조건
● 역풍(연통으로 맞바람이 치는 경우)으로 인한 경우
● 동절기 응축수 호수가 동결된 경우 (콘덴싱 가스보일러만 해당)
숫자10 또는 E110 오류 조치방법
① 보일러 연통의 상태 확인 : 찌그러짐이나 막힘이 있는지 확인 (겨울에는 고드름이 맺혀 있는지 확인)
▶찌그러져 있거나 막혀 있는 경우 업체 통한 조치 필요
② 동절기 응축수 호수가 동결 여부 확인 : 동결 시 정상적인 연소가 되지 않아 에러 발생
(응축수 호스를 양손을 이용하여 빨래 짜듯이 비틀었을 때 얼음이 부서지는 소리가 나면 동결 상태입니다.)
▶호스를 분리하여 50도 이내의 따듯한 물에 담가 녹인 후 다시 체결하여 해결
③ 동절기가 아닌 경우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음
▶ 본체에 연결된 전기코드를 뽑았다 다시 재연결
저처럼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도 있으니, 에러코드가 뜬다고 무조건 A/S 신청을 하는 것보다는 집에서 스스로 해볼 수 있는 방법은 해보고 신청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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