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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정보/기타

경동나비엔 보일러 E110 에러 코드 해결 방법

by kim대리 2024. 9.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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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주 전부터 경동나비엔 보일러에 E110 에러가 발생하였습니다.

작년 여름 아주 더울 때 이런 적이 한번 있었는데, 그때는 실내온도조절기를 껐다 다시 켜니 에러가 없어졌어요.

그런데 이번에는 껐다 다시 켜도 계속해서 E110 에러가 발생을 하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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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이번에도 일시적이겠거니 하고 에러 코드가 뜨면 실내온도조절기만 계속 껐다 켰어요.

그런데 이번에는 몇주째 에러 코드가 뜨더라고요.

안 되겠다 싶어 경동나비엔 사이트에 들어가 보니 E110 에러 코드에 대한 증상과 해결방법(조치방법)이 나와 있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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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 중 보일러의 전기코드를 뽑았다 재연결하는 게 있었는데, 이렇게 했더니 지금은 에러코드가 뜨지 않네요.

 

숫자10 또는 E110 오류가 표시되는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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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통 급/배기 상태에 이상이 생긴 경우로 예상 원인은 아래 3가지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 연통 막힘 및 찌그러짐 등 폐쇄 조건

● 역풍(연통으로 맞바람이 치는 경우)으로 인한 경우

● 동절기 응축수 호수가 동결된 경우 (콘덴싱 가스보일러만 해당)

숫자10 또는 E110 오류 조치방법

 

① 보일러 연통의 상태 확인 : 찌그러짐이나 막힘이 있는지 확인 (겨울에는 고드름이 맺혀 있는지 확인)

▶찌그러져 있거나 막혀 있는 경우 업체 통한 조치 필요

출처 경동나비엔

 

② 동절기 응축수 호수가 동결 여부 확인 : 동결 시 정상적인 연소가 되지 않아 에러 발생

(응축수 호스를 양손을 이용하여 빨래 짜듯이 비틀었을 때 얼음이 부서지는 소리가 나면 동결 상태입니다.)

▶호스를 분리하여 50도 이내의 따듯한 물에 담가 녹인 후 다시 체결하여 해결

출처 경동나비엔

 

③ 동절기가 아닌 경우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음

▶ 본체에 연결된 전기코드를 뽑았다 다시 재연결

저처럼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도 있으니, 에러코드가 뜬다고 무조건 A/S 신청을 하는 것보다는 집에서 스스로 해볼 수 있는 방법은 해보고 신청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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