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정보/SNS 관리

티스토리 다음 검색 통누락 11시간 만에 해결한 방법

by kim대리 2021. 8. 3.
728x90
반응형
728x170

어제(1일) 새벽 5시쯤 다음에서 제 블로그의 모든 글들이 통 누락된 걸 알게 됐어요.

요즘 낮밤이 바뀌어서 그때도 잠을 안 자고 컴퓨터를 하고 있었는데 여느 때와 다르게 약 2시간 동안 방문자수가 한 명도 없더라고요.

그래서 이상하다 싶어 제 블로그 주소를 다음 검색창에 넣어 검색을 해보니 검색 결과가 없다고 나오더라고요.  

티스토리-다음-통누락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면서 이런 일은 처음이라 너무 당황스러웠어요.

제 블로그에 도박, 유흥, 불법에 대한 글을 쓴 적도 없고 이상한 광고도 한 적이 없는데..

 

그래서 다음 고객센터에 바로 문의를 남겼어요.

티스토리가 다음카카오에서 운영하고 있는 건 다들 알고 계시죠?

728x90

다음 고객센터에 티스토리 블로그 통 누락에 대한 문의글 남기는 방법 말씀드릴게요.

 

1. 다음 검색창에 "다음 고객센터"를 검색해주세요.

다음-고객센터

2. 검색을 눌러주세요.

다음-고객센터-검색

3. 블로그 검색을 눌러주세요.

다음-고객센터-블로그-검색

4. 문의하기를 눌러주세요.

문의하기

5. 문의 분류, 제목, 내용, 파일을 첨부하여 문의 접수를 해주세요.

저는 다음 검색창에 블로그 주소 검색 시 결과가 없다고 나온 걸 캡처해서 첨부했어요. 

문의접수

제가 문의 접수를 한건 아침 7시쯤이고, 첫 답변은 10시 30분쯤 왔어요.

아래와 같이 와서 조금 긴장을 했습니다.

해결된 건 아니고 답변을 드리기 위한 작접으로 답변 시간이 지연되고 있다고 와서요.

두 번째 해결 답변은 오후 5시쯤 왔어요.

블로그 재수집 처리가 됐다고 해서 바로 화면에 있는 "검색 결과 바로가기"를 클릭했어요.

제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들이 뜨더라고요.

정말 다행이다 싶었어요.

티스토리-다음-검색

그런데 블로그의 글들이 다음에서 재수집이 됐다고 해도 전처럼 조회수가 나오지는 않더라고요.

물론 검색 누락된 시간들이 있어 전보다 적은 건 당연하겠지만 그래도 유입되는 걸 보면 전이랑은 다르더라고요.

아무 문제없었다면 검색, sns 쪽의 방문자수가 많았을 텐데, 기타(직접 유입, 기타 유입)의 방문자수가 확연히 많네요.

검색으로 제 블로그에 들어오는 방문자가 뚝 떨어졌습니다.

티스토리-방문-통계

아래 사진을 보면 새벽 3시 29분을 마지막으로 제 블로그에 들어온 사람이 한 명도 없어요.

8시 39분 전까지요.

8시 39분부터 유입된 내역을 봐도 전부 기타 유입이에요.

티스토리 메인 스토리에서 보고 왔거나 구독자분들이 들어온 게 전부예요.

다음 고객센터에서 재수집을 해준 이후에는 조금씩 들어오긴 하는데 전만큼은 아니네요.

다음에서 최종 답변을 준건 오후 5시 정도였는데 그전에 재수집처리가 됐나 봐요.

1시 42분부터 다음에서 검색 유입된 내역이 있어요. 

일 방문자수가 그렇게 많은 건 아니었지만 그래도 4월 중순부터 거의 매일 1개~2개의 글을 올리며 열심히 했는데..

의욕이 조금은 사라지네요.

티스토리 다음 통 누락을 직접 겪어보니 네이버보다 더 무서운 것 같기도 하고 그래요.

그래도 다행인 건 네이버는 어느 날 갑자기 글들이 싹 다 사라져도 문의만으로 해결이 안 되는데 티스토리는 되네요.

몇 년 전에 일 방문자 2500~3000명인 네이버 블로그 바이럴 광고하다가 한 달 반 만에 날린 적 있거든요.

하루아침에 방문자가 10명도 안 오더라고요.

네이버는 다시 살리기 힘들지만 그래도 티스토리는 방법이라도 있어서 다행인 것 같다는 생각도 들면서 이제 어떻게 해야 하나 하는 걱정도 드네요.

 

이건 그냥 제 개인적인 생각인데 티스토리의 글 중 어느 한 개만 검색이 안 되는 경우는 문의를 해도 오히려 재수집을 안 해주는 것 같고 통 누락일 경우에는 그쪽에서도 블로그 훑어보고 이상하다 싶어 재수집 처리를 해주는 것 같아요.

전에 여행 관련 글에 CPC 광고 수동으로 넣은 적 있는데 광고 지우고 문의해도 그 글을 재수집처리 안 해주더라고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