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정보/SNS 관리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노출 설정 방법(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by kim대리 2022. 10. 25.
728x90
반응형
728x170

10월 15일 토요일,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이후 10일 동안 아무것도 손을 안 대다가 이제야 글 하나를 써봅니다.

 

화재 이후 티스토리 블로그 복구를 했다고는 하지만 pc 접속시에도 모바일 모드로 보이고, pc에서는 애드센스 광고도 안 뜨고 해서 그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한 며칠 안들어오다가 어제 들어와 보니 pc에서 모바일 모드로 보이는 것은 정상화가 됐는데, 여전히 애드센스 광고는 노출이 안되네요.

사실 이 블로그 말고 다른 계정으로 또 다른 블로그를 운영중인데 그 계정의 블로그들은 pc에서 광고가 정상적으로 뜹니다.

지금 현재 이 블로그만 pc에서 광고가 안뜨네요....

 

다년간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해오면서 이런 적이 처음이라 당황을 했지만 네이버에서의 유입이 줄어든 것은 분명 이유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네이버에서 유입이 잘 되던 블로그인데 티스토리 블로그 복구가 되었음에도 네이버에서의 유입이 없다면 두 가지 이유 중 하나일 거라고 생각했어요.

 

첫 번째는 유사문서입니다.

복구 이후 다음이나 구글에서는 점점 비슷한 수준을 유지해 가고 있는데 네이버에서만 유입이 없다면 기존에 네이버 상위에 있던 글들이 내려간 이후 다시 불러오면서 기존에 있던 글과 사진이 동일해 유사문서로 인식하지는 않을까 였어요.

두 번째는 네이버 봇 수집의 문제일거라 생각했어요. 

 

사고 이후 티스토리 블로그 페이지가 열리지 않을 때 그동안 네이버 검색 시 맨 위에 있던 글 몇 개를 검색해 봤었어요.

토요일, 일요일쯤에는 글들이 상위에 그대로 있었고, 클릭 시 페이지만 열리지 않더라고요.

그리고 어제, 이제 설명할 작업을 하기 전 네이버에 검색을 해보니 상위에서 사라지고 하단 웹페이지 쪽에 있더라고요.

글이 위에 있는지 아래에 있는지에 따라 조회수 차이가 조금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매일 실시간으로 확인을 해본 것은 아니지만 글이 네이버에서 아예 사라졌다가 다시 보이는 것은 아닌 것 같아 유사문서는 아닐 것 같았어요.

그래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에 들어가 봤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웹마스터 도구 → 사이트 관리 화면에 가보니 예전에 등록했던 티스토리 사이트가 사라지고 없었어요.

혹시나 해서 메일을 뒤져보니 소유확인 만료일 연장 안내가 왔었는데 제가 안했더라고요.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사이트는 매년 연장을 해줘야 합니다.

 

네이버 상위에 있던 글들의 페이지가 안 열리면서 네이버 봇이 정상적인 블로그로 인식을 못해 밑으로 내려가거나 목록에서 사라지거나 한 것 같았어요.

사이트 관리

밀려나거나 사라진 글들을 화재 전으로 되돌릴 수 있을까 해서 사이트 등록을 다시 했습니다.

등록일은 보시는 것처럼 10월 24일입니다.

사이트 등록

어제는 등록만 하고 오늘은 RSS제출을 했어요.

등록했던 사이트가 사라졌기 때문에 기존에 제출했던 RSS도 사라지고 없더라고요. 

RSS 제출

RSS는 오늘, 10월 25일에 등록을 했습니다.

728x90

RSS 제출 완료

웹 페이지 수집은 글을 쓴 지 조금 오래돼서 노출이 잘 안 되거나 화재 전 상위에 노출이 됐는데 지금은 안 되는 글이 있을 때 사용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이트 등록을 했기 때문에 네이버에서 글을 수집해오기는 하지만 전과 동일하게 노출이 되지는 않을 수도 있습니다.

웹 페이지 수집은 해본 적이 한 번도 없는데 나중에 시간이 되면 과거 글들을 하나하나 등록해볼 생각이에요.

웹 페이지 수집

 

어제 저녁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 등록 후 오늘 바로 조회수가 눈에 띄게 늘었습니다.

어제는 다음에서의 유입이 1위였고, 오늘은 화재 사고 전과 동일하게 네이버에서의 유입이 1위입니다.

아직 100% 돌아온 것은 아니지만 2개 정도의 글을 네이버에서 검색해보니 전과 동일하게 제일 맨 위에 있네요.

네이버에서의 유입이 많았는데 지금은 유입이 거의 없는 상태라면 제가 위에서 이야기한 방법을 한번 사용해보세요.

웹 마스터 도구에 들어갔는데 티스토리 사이트가  있다면 조금 번거롭겠지만 웹 페이지 수집에서 하나하나 글을 등록해보세요.

사고 전 노출이 잘됐던 글 위주로 등록을 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00%는 당연히 아니지만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사이트 등록 시 참고하시라고 2020년에 올렸던 글 링크 첨부합니다.

 

2020.05.21 - [각종 정보/SNS 관리] -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 노출되도록 등록하는 방법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 노출되도록 등록하는 방법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 노출되도록 등록하는 방법 이번에는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여 네이버에서도 티스토리 블로그가 노출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1. 네이버 서치 어드바

yuweol.tistory.com

아직 pc에서 로그인 시 구글 애드센스 광고 노출이 잘 안 되는데 이 부분은 티스토리에서 빨리 원인을 찾아 복구를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