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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정보/SNS 관리

구글 애드센스 GDPR 메시지 설정 따라하기

by kim대리 2023. 10.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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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1월 16일부터 EEA 및 영국에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기 위해서는 GDPR 메시지를 작성해야 합니다.

사실 수익이 크지 않고, 대부분의 수익은 국내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설정을 하지 않아도 수익에는 전혀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어려운 것 아니니 설정을 해놓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미루고 미루다 오늘에서야 작업을 했습니다.

 

◈ GDPR(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

 

GDPR은 유럽 연합에서 시행된 개인 정보 보호 법률로 유럽경제지역(EEA)과 영국사용자에게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를 구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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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시지 설정하는 방법

 

1. "애드센스에서 구글의 CMP를 사용해 GDPR 메시지를 작성하고 싶습니다"에 체크 후 [확인]을 누릅니다.

애드센스에서 GDPR 메시지 작성

저는 애드센스 로그인 시 팝업으로 나타나는 화면에서 클릭을 한 것인데, 이게 아니신 분들은 카테고리 메뉴 중 [개인 정보 보호 및 메시지]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상단에 뜨는 알림 팝업창을 클릭하여 바로 가도 되고요.

 

2. 시작하기를 눌러 메시지 작성을 진행합니다.

GDPR 메시지 만들기 시작하기

GDPR 메시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총 4가지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① 사이트에 개인정보처리방침 URL 추가

② 포함할 동의 옵션 선택

③ GDPR 계정 설정 검토

④ GDPR 메시지 게시

 

3. 언어는 "영어"로 선택을 하고, 사이트 선택을 눌러주세요.

언어는 메시지의 기본 언어입니다.

사이트 선택

4. 사이트 선택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구글 애드센스에 등록되어 있는 사이트(티스토리 블로그)가 보입니다.

저는 사이트가 여러 개라 전부 체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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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트 이름과 로고는 건너뛰어도 되지만 개인정보처리방침 URL은 필수 사항입니다.

URL은 블로그 주소 뒤에 [/privacy]를 추가해 주면 됩니다.

 

· 예 : https://korea.com/privacy

개인정보방침 url 등록

내 사이트 선택 화면 하단에 있는 "확인"을 누르면 조금 전 등록한 내 사이트의 숫자가 보입니다.

내 사이트 갯수

5. 다음은 사용자 선택사항입니다.

 

동의와 옵션관리는 기본 [사용]으로 되어 있고, 별도 설정이 불가능합니다.

동의하지 않음과 닫기(동의하지 않음)는 [사용, 사용 안 함] 중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둘 다 "사용"으로 선택했습니다.

사용자 선택사항 설정

동의하지 않음, 닫기(동의하지 않음) 사용과 사용 안 함 선택에 따른 변화는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사용

사용

· 사용안함

사용안함

 

6. 저처럼 로고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스타일지정 → 헤더]을 눌러 로고를 해제해 주세요.

안 해도 상관없지만 로고를 설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더 깔끔하게 보일 수 있도록 저는 로고 옵션을 해제(비활성화)했습니다.

로고 외 나머지는 별도 설정을 하지 않았습니다.

 

활성화 상태일 때는 아래와 같이 메시지에 로고가 보입니다. 

로고 활성화 상태

비활성화(해제)를 하면 아래와 같이 로고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로고 비활성화 상태

7. 설정이 모두 완료됐다면 [게시]를 눌러주세요.

메시지 게시

8. 확인을 눌러주세요.

확인

GDPR 메시지 만들기가 완료됐습니다.

GDPR 메시지 만들기 완료

설정한 GDPR은 아래 화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개인 정보 보호 및 메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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