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정보/기타

라이트룸으로 사진 사이즈 줄이는 방법

by kim대리 2021. 6. 5.
728x90
반응형
728x170

라이트룸으로 사진 사이즈 줄이는 방법

 

여행하는 것도 좋아하고 사진 찍는 것도 좋아하다 보니 사진이 점점 늘어나고 있어요.

그래서 여행 사진 중 앞으로 사용할 일이 없는 사진들을 선별해 사이즈를 줄였습니다. 

저는 노트북에 파일 저장을 하나도 안하고 모든 사진 및 파일들을 외장하드에 저장하고 있어요.

용량이 큰 외장하드지만 계속해서 데이터가 쌓이다 보니 저장 공간이 점점 줄어들고 있어 사진 사이즈 줄이는

작업을 하게 됐어요.  

 

참고로 저는 한달에 11000원을 주고 라이트룸과 포토샵을 이용하고 있어요.

많이 이용할 줄 알고 유료 월 결제 신청을 했는데, 생각보다 이용할 일이 별로 없네요.

요즘 사진을 많이 안찍어서..

사진 사이즈를 줄이기 위해 라이트룸 클래식에 들어갔어요.

작업을 하기 위해 라이브러리에서 가져오기를 눌러 사이즈 줄일 사진을 가져왔어요.

위 사진은 사진 1개만 선택된 사진이에요.

그리고 이 사진은 불러온 전체 사진이 선택된 사진이에요.

자세히 보면 1개만 선택된 사진은 2번 사진부터 회색 음영이 짙은데, 전체 선택된 사진은 회색 음영이 조금 흐려진 걸 볼

수 있어요.

사진 전체 선택은 키보드의 ctrl+a를 누르면 됩니다.

사이즈 수정된 사진을 저장하기 위해 기존 여행 사진이 저장되어 있던 폴더 안에 신규 폴더를 만들었어요.

라이트룸에서 파일 → 내보내기를 누르면 위 사진과 같은 팝업창이 떠요.

내보낼 위치에서 미리 만들어둔 폴더를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이미지 크기 조정에서 픽셀을 선택하고 너비를 1200으로 지정해 줬어요.

이 정도 크기면 괜찮을 것 같더라고요.

위 사진은 수정전 사진 크기예요.

DSLR로 찍은 사진 원본이라 사이즈가 꽤 커요.

그리고 위 사진은 수정 후 크기입니다.

확실히 사이즈를 줄이니 크기도 많이 줄어들었어요.

 

귀찮아서 사실 사진 사이즈 관리는 그동안 잘 안 했었는데 앞으로 사용한 사진은 바로바로 수정을 해놔야겠어요.

한 번에 하려니 조금은 힘이 드네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